서촌게스트하우스[한국관광 품질인증/Korea Quality]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해 서울특별시 종로구 서촌게스트하우스[한국관광 품질인증/Korea Quality]의 홈페이지, 연락처, 이용정보, 위치(지도)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서촌은 현재 서울에서 가장 떠오르고 있는 명소다. 그중에서도 수성계곡으로 향하는 길은 젊은이들이 차린 재미난 상점들이 즐비한 곳이다. 박노수 미술관, 윤동주 시인이 태어난 집도 이 길 위에 있다. 그래서일까, 같은 길목에서 여행객을 기다리고 있는 서촌게스트하우스는 부제로 백석의 시 ‘여우난골’에서 따온 단어 ‘재미난골’이라는 이름을 붙여 놓았다. 이 집 안에는 남다른 비밀이 숨어 있다. 잘 가꾼 아담한 정원을 지나 본채에 들어서면 친숙하고도 이국적인 풍경이 보는 사람을 압도하는데, 그 주인공은 바로 대청에서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이다. 2층짜리 한옥은 종종 있는 것이나,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집안의 중심이 되는 곳은 거의 없다. 마치 추억 속 양옥의 모습 같다. 나무 계단과, 계단으로 이어진 복도의 나무 벽에는 그간 주인이 모아온 몇몇 서양화와 국악기들이 이국적이기도, 한국적이기도 한 느낌을 풍기며 꾸며져 있다. 2층에 올라갔을 때 보이는 건 몇 사람이 길게 앉을 수 있는 테라스. 그곳은 ㄷ자 한옥의 정중앙으로, 양옆 건물 위의 기와와 서촌 골목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다. 윤후명 소설가 역시 언젠가 이 집을 방문하고 한마디로 ‘재미난 곳’이라고 표현했다고 한다. 재미난 공간은 2층만이 아니다. 이 집은 1930년대 지어진 90년 된 집임에도 집안 곳곳에 창고와 수납공간은 물론 지하실까지 있다. 분명 당대의 멋쟁이가 지은 집이 아닐까. 주인 내외는 2014년 봄, 서촌 투어를 하다가 이 집에 잡아끌리듯 들렀다가 한눈에 반해 이 집을 사들였단다. 그들은 정성을 다해 집을 수리하고 가꾸어, 2016년 1월부터 1층에 있는 방에 각각 재미난 이름을 붙여 손님을 받기 시작했다. 주인네는 이 집이 단순히 손님이 머물다 가는 곳이 아니라 일상의 체험을 공유하고, 서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 되길 희망하고 있다. 주인 내외의 살림 공간인 2층을 제외하고 1층 객실과 대청은 손님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곳이다. 한옥의 대청이라 할 거실에는 주인이 보던 책들과 첨단 곡면 TV가 있고 거실과 주방 연결 공간에는 팬시한 테이블이 놓여 있다. 거실과 주방은 환하게 트여 시원한 개방감을 보인다. 이곳에서 주인네는 손님들을 위해 정성스런 6첩 반상을 맛깔나게 차려낸다. 음식 솜씨에 보내는 손님들의 환호는 주인이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며 새로 찾은 행복 중 하나다. 서까래가 드러나 있어 가장 한국적인 재방, 한실과 양옥의 조화와 돋보이는 미방, 장식으로 꾸민 창호문의 아름다움에 더해 명상 하기 좋은 난방, 집안의 아늑한 분위기에 바깥 통문으로 예쁜 화단을 갖춘 베란다가 있는 안방. 모두 저마다의 매력을 갖추고 있는 방방에 편안한 매트와 함께 아름다운 한실 이불에서부터 게절에 맞는 다양한 이불이 제공된다. 도심 한 복판에 이렇게 조용하고 아늑한 공간이 있을까. 깊은 잠에서 깨고 나면 더욱 놀라게 되는 사실이다. 이 집 마당에서는 일년에 두 번 판소리 공연이 펼쳐진다. 민간외교 역할을 자처하는 주인은 외국인들에게 우리 전통의 멋을 알려주고 싶은 마음으로 직접 판소리를 배우기 시작했다. 그리고 한옥은 이런 관심과 꿈을 잇고 확장하는 공간이 되었다. 마치 잔치가 벌어진 듯, 공연 날은 외국인들과 관광객들, 주변인들이 우리 전통의 소리를 듣기 위해 찾아온다. 주인네는 전문 소리꾼이며 국악인들의 공연을 가장 가까이 즐길 수 있도록 도우며 직접 담근 식혜와 수정과 등과 전통 한과, 떡을 돌린다. 이외에도 서촌게스트하우스에서는 숙박객이 한국의 문화를 잘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국악체험, 한복 입기, 한식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손님들과 함께 인왕산-북악산 성곽길 탐방, 경복궁 등 고궁 투어, 전통시장 체험 등도 함께 하고 있다.


전화

010-3345-9680


홈페이지

http://www.seochonguesthouse.com


이용안내

입실시간: 15:00

퇴실시간: 11:00

수용가능인원: 12명

객실유형: 한실

객실수: 4실

규모: 약 95㎡, 2층

객실내 취사 여부: 불가

식음료장: 없음

주차시설: 없음

픽업 서비스: 가능

예약안내: 가능 (전화 010-3345-9680 또는 홈페이지)

예약안내 홈페이지: http://www.seochonguesthouse.com

문의 및 안내: 02-473-9680


주소[지도]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7길 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