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연천군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해 경기도 연천군 경기 연천군의 홈페이지, 연락처, 이용정보, 위치(지도)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경기도 동북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쪽은 포천시, 서쪽은 장단군, 남쪽은 양주시, 동두천시, 파주시, 북쪽은 강원도의 철원군과 경계하고 있다. 면적은 695.61㎢이고 인구는 45,371명(2015년 1월 기준)이다. 2읍 8면 96리가 있다.

* 자연환경
동부에는 광주산맥의 줄기가 뻗어 고대산, 지장봉, 보개산 등의 산지가 분포하고, 서북부도 마식령산맥의 줄기가 뻗어 비교적 높은 산지를 이루고 있으며, 그 사이를 추가령지 구대가 남북으로 통과한다. 군의 북동부는 철원용암대지이며 한탄강이 이 용암대지를 깊게 파서 협곡을 이룬다. 임진강이 이 지구대를 남쪽으로 흘러 그 지류인 한탄강과 남부에서 합쳐 서남쪽으로 흐른다.

* 역사
고대 - 삼한시대에는 진번군의 영향권에 있다가, 고구려의 영토가 되어 백제의 세력권에 속하게 되었다. 최초로 공목달현으로 불렸고 신라시대에는 공성현으로 개칭되었으며, 757년(경덕왕16) 칠성군의 영현이 되었다. 한편 마전지역은 고구려 때는 마전천현, 신라 때는 임단현으로 불렸고, 적성지역은 고구려 때는 칠중현, 칠중성현으로 불렸으며, 신라 때에 칠중현으로 개칭되어 내소군의 영현이 되었다. 삭녕지역도 고구려때는 소읍두현, 신라 때에 삭읍으로 개칭되었고 승령도 고구려때는 승량현이었는데 신라때 동량현으로 개칭되어 칠성현의 속현이 되었다.

고려 - 태조때에 장주로 개칭되었고 1018년(현종9) 장주를 다시 동주에 속하게 하였다가 1175년(명종5) 철원과 분리하여 감무를 두었는데 승령현의 감무가 겸임하였다. 1309년(충선왕1) 이름을 바꿔 오늘날의 지명인 연천으로 개칭하였다. 또한 마전지역은 태조 때 마전현으로 개칭되었고, 현종 때 장단의 영내에 속하여 상서도성의 관리하에 있다가 1063년(문종17) 개성부의 직할이 되었으며, 예종 때 적성현에 병합되었다가 1389년(공양왕1) 다시 분리하여 감무를 두었다. 적성지역은 태조 때 적성현으로 개칭되었고, 현종 때 장단군 임내에 속하여 상서도성의 관장하에 있기도 하였다. 문종 때에 다시 개성부 직할로 되었다가, 1106년(예종1) 다시 분리하여 감무가 배치되었다. 삭녕지역도 태조때 삭녕현으로 개칭하였고, 예종때 승령현에 감무를 배치할 때 삭녕을 이에 속하게 하였으며, 승령도 태조 때 승령현으로 되어 삭녕현과 함께 철원 임내에 속하였다가 다시 분리되었다.

조선 - 1414년(태종14) 마전현을 병합하여 마전현으로 하였다가 다시 분리하여 연천현으로 하였다. 현종 때에 이르러 다시 마전과 합쳤다가 1684년 연천현이 되었다. 또한 마전지역은 태종때 마전현감이 임명되기도 하였으며, 1452년(문종2) 숭의전이 있는 고장이라 하여 마전군으로 승격되었다. 적성지역은 태종 때 현감이 배치되어 1895년까지 계속되었으며, 승령현도 태종 때에 지군사를 두었다.

근대 - 1907년 철원군의 일부를 병합하여 연천군이 되었고, 1914년 마전,적성의 2개군과 삭녕군의 대부분 및 양주군의 일부를 분할하여 연천군에 편입, 병합되었다.

현대 - 1945년 적성면과 남면 전부와 백학면, 전곡면 일부는 38선 이남에 속하고, 연천군 관인면, 중면, 삭녕면, 서남면, 왕징면, 미산면, 군남면 전부와 백학면, 전곡면 일부는 38선 이북에 속하게 되었다. 그 뒤 1963년 파주군 적성면의 눌목리를 전곡면에, 삼화리를 미산면에 강원도 철원군 신서면이 연천군에 각각 편입되었고, 1979년 연천면이 읍으로 승격되었다. 1983년 관인면 일원이 포천군, 포천군 청산면 일대가 연천군 청산면에 편입 되었으며, 1985년 전곡면이 읍으로 승격되었다.

* 문화
민속 - 미산면 아미리에서 전승되는 울어리 놀이와 백학면과 미산면 등지에서 행해지던 호미씻이놀이가 있다. 추수 전에 행해지는 울어리놀이는 노동요를 부르면서 진행되는데, 그 과정은 풋나무베기, 남녀행차, 마당놀이로 구분된다. 호미씻이는 마을 청년을 중심으로 농번기에 어려운 일을 협동으로 한데서 유래된 것으로 농삿일이 거의 끝나는 7월에 길일을 택하여 행한다. 이날이 되면 마을에서는 농기를 한데 모아놓고 술과 음식을 마련하여 농사의 노고를 서로 위로 하며 한마당 놀이를 벌이게 된다.
동제 - 일명 고창굿으로 불리는 진좌제가 장남면 고랑포리에 있는 부군당에서 3년마다 음력 2월초에 길일을 택해 나흘간 진행된다.


홈페이지

연천군청 http://www.iyc21.net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없음

신용카드: 없음

애완동물: 없음

문의 및 안내: 연천군청 031-839-2114


주소[지도]

경기도 연천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