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통영시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해 경상남도 통영시 경남 통영시의 홈페이지, 연락처, 이용정보, 위치(지도)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경상남도 남단에 위치해 있으며 동쪽은 거제시, 서쪽은 남해군, 북쪽은 고성군, 남쪽은 남해와 접하고 있다. 전체 면적은 238.77㎢ 이며 인구가 139,408명(2014년 9월 기준)에 이르고 1읍 6면 8개동으로 되어 있으며 시청 소재지는 무전동이다.

* 자연환경 및 지역특성
통영시는 한반도의 남쪽 중심부 고성반도의 끝에 위치하고 있는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심장부로서 삼면이 바다로 둘러 싸여 있으며 해안선의 굴곡이 심하고 바다에는 570여개의 크고 작은 섬들이 산재해 있어 경관이 수려할 뿐만 아니라 해양성 기후의 영향으로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하며 연평균 기온은 14.1℃로 가장 추운 1월 평균기온은 2.3℃이고 가장 더운 8월의 평균기온은 25.7℃로 일교차가 적은 곳이다. 특히, 통영시는 산수풍광이 빼어나고 기후도 좋아 예로부터 축복받은 고장으로 알려져 왔다. 또한 한산대첩과 당포승첩, 원문전첩을 이룩한 구국의 성지이자 예술문화가 살아 숨쉬는 예향의 도시이며, 세계제일의 청정해역을 가진 대한민국 연안 양식어업을 선도하는 수산 중심도시이다.

* 역사
고대 - 삼국시대에는 소가야에 속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신라는 이 지역을 차지하여 고자군을 두었는데 757년(경덕왕16) 고성군으로 개칭하였다.
고려 - 995년(성종14) 고주자사를 두었다가 뒤에 현으로 강등하였다. 1018년(현종9) 고성현이 거제현의 속현이 되었다가 다시 현으로 복구되어 현령이 파견되었다. 1266년(원종7) 고성현이 주로 승격하여 고주가 되었다. 그 후 1390년(공양왕2) 현으로 환원되어 현령이 파견되었다.
조선 - 1593년(선조26) 이순신이 통제영을 한산도에 설치하니 한산도는 우리 수군의 본거지가 되었으며 뒤에 통제영이 한산도에서 거제현으로 옮겨졌다. 1604년(선조37) 거제현 오아포에 있던 통제영을 두룡포로 옮겼다. 그 후 1618년(광해군10) 그때까지 거제현에 소속되었던 두룡포가 고성현으로 이관되어 춘원면이 되었다.
근대 - 1870년 고성현이 부로 승격되었고 치소를 통제영안으로 옮겼다가 1872년 고성으로 복귀하였다. 1895년 통제영이 폐지되고, 고성군의 남부 통영반도 지역을 분할하여 진남군을 두었다가 1909년 평안남도 진남포시와의 혼동을 피하여 진남군을 용남군으로 개칭하였다. 1914년 용남군과 거제군을 합쳐서 통영군으로 개편하였고,1931년 통영면이 읍으로 승격되었다.
현대 - 1953년 통영군에서 거제도를 분리하여 거제군으로 개편하였다. 1955년 원량면이 욕지면과 사량면으로 분할, 개편되었고 통영읍이 충무시로 승격됨에 따라 통영군은 4개의 육지면과 3개의 도서면으로 되었다. 1973년 남해군 이동면 상주리 갈도가 욕지면에 편입되었으며, 용남면 무전리가 충무시에 편입되었다. 1995년 통영군과 충무시가 통합되면서 통영시가 되었다.

* 문화
한산대첩축제 - 세계 해전사상 유례가 없는 대승첩인 한산대첩과 성웅 이순신 장군의 우국 충정을 기리기 위해 매년 8월 종합문화축제이다. 군점을 비롯해 풍어제, 승전무(북춤, 칼춤),통영오광대, 마당놀이와 미술, 음악, 한글시 백일자 등 각종 경연대회, 전시회 특별행사 치러진다.

통영국제음악제 - 통영이 낳은 세계적인 작곡가 윤이상 선생의 음악세계를 재조명함으로써 우리 통영이 세계적인 음악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명실상부한 국제적인 음악축제이다.

경남국제콩쿨대회 - 경상남도와 마산MBC가 공동주최하고 (재)통영국제음악제가 주관하는 경남 국제음악콩쿠르는 경남 통영 출신의 세계적인 작곡가 윤이상의 음악적 업적을 기리고 이를 통한 국제문화교류와 전세계의 재능있는 젊은 음악인을 발굴, 육성하기 위해 창설되었다. 첼로, 바이올린, 피아노의 3개 부문을 대상으로 매년 1개 부문씩 개최된다.

통영마라톤대회 - 시원한 바다를 바라보면서 달리는 통영의 하프.단축마라톤대회는 파란 하늘, 푸른 바다와 하나가 되어 5㎞, 10㎞의 단축마라톤과 하프마라톤를 달리며, 매년 10월 개최된다.
통영월드컵.국제트라이애슬론대회 - 트라이애슬론은 라틴어의 3가지(tri-)와 경기(athion)을 의미하는 합성어로서 한 선수가 3가지(수영, 사이클, 마라톤)을 연속해서 하는 경기이다. 매년 6월중 개최된다.

* 민속
대표적인 민속놀이로는 가면무극인 통영오광대와 이순신이 장병의 사기를 고취하기 위해 추게 하였다는 승전무(북춤,칼춤), 그리고 사또놀음을 들 수 있다. 이가운데 '사또놀음'은 정월 초나 4월 초에 행해지는 놀이로 이곳에 통제영이 들어선 뒤에 생긴 일종의 원놀음이다. 이 놀음은 일제 강점기에 중단되었으나 최근에 재연된 바 있다. 이밖에 연날리기도 널리 전해오고 있다. 기록에 의하면 삼도수군통제사와 동래부사가 해마다 연날리기 시합을 하여 통제영에는 연을 전문으로 맡아보던 아전이 있었으므로 전통적으로 이곳은 연날리기 기술이 발달하였다고 한다.

* 동제
유래가 오래된 것으로 추정되는 산양면 삼덕리의 동제가 유명하다. 이 동제는 음력 12월 12일경에 제관을 선정하여 섣달 그믐날 11시경에 거행하며, 이때 마을의 평안과 풍농풍어를 기원한다. 이 밖에 도남동의 당산제가 유명한데, 이 당산제는 풍어와 해난 사고가 없기를 기원할 목적으로 섣달 그믐날 자정에 팽나무인 당산목에 제를 지낸 뒤 공동우물, 선창, 배 등을 두루 돌면서 고사를 지내는 것이다.  


전화

1577-0557


홈페이지

통영시청 http://www.tongyeong.go.kr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없음

신용카드: 없음

애완동물: 없음

문의 및 안내: 통영시청 1577-0557


상세안내

관광코스안내
[1일 코스]
1) 청마문학관 - 이순신공원 - 남망산국제조각공원 - 동피랑벽화마을 - 중앙전통시장 - 세병관(통제영지) - 충렬사 - 해저터널 - 한려수도 조망케이블카 - 전통공예관 - 박경리기념관 - 통영수산과학관 - 달아공원 - 전혁림미술관
2) 도남관광지(케이블카, 전통공예관, 전혁림미술관 등) - 해상관광(장사도 해상공원, 소매물도, 한산도제승당 등)
[2일 코스]
1일) 청마문학관 - 이순신공원 - 남망산국제조각공원 - 동피랑벽화마을 - 중앙전통시장 - 세병관(통제영지) - 충렬사 - 해저터널 - 한려수도 조망케이블카 - 전통공예관 - 박경리기념관 - 통영수산과학관 - 달아공원 - 전혁림미술관
2일) 해상관광(장사도 해상공원, 소매물도, 한산도제승당 등)


주소[지도]

경상남도 통영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