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2006-11-10 수정 2023-07-03 조회 22338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해 전라남도 담양군 담양 시목마을의 홈페이지, 연락처, 이용정보, 위치(지도)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전라남도가 선진국형 농촌 모델 육성을 위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지정한 유기농생태마을 제2호로, 농가의 경지 면적 50㏊ 중 대부분이 유기농을 실천하고 있고, 적지 않은 농지에서 무농약 재배를 하고 있다.시목마을은 사면이 병풍처럼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형 마을이다. 일찍이 1980년대 초부터 친환경농법으로 단감을 재배하기 시작한 이후, 쌀농사와 그 외의 작물까지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하면서 지금은 전국적으로 ‘건강한 먹을거리’를 생산하는 마을로 자리를 잡았다. 그래서인지 유독 자연이 건강하고 공기가 깨끗한 느낌인데, 마을 곳곳에는 큰 느티나무까지 있어 따뜻하고 푸근한 고향의 느낌을 전해준다.
시목마을은 유기농 생태 마을이기도 하지만 체험 마을로도 잘 알려져 있다. 농사 체험과 함께 다양한 전통놀이 체험을 병행해 아이들이 놀면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데, 특히 대나무의 고장인 담양에 있는 마을답게 대나무를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인 적인 개구다리 타기다. 개구다리는 대나무를 ‘뒤집은 열십 자(十)’ 형태로 만들어 타는 것으로, 처음엔 올라타기조차 쉽지 않지만, 10여 분이면 체험객 누구나 개구다리를 타고 콩콩거리며 뛸 수 있다. 또 대나무를 이용해서는 물총과 가족 젓가락 등을 만들어볼 수도 있다. 대나무 물총 만들기는 만드는 재미도 좋지만 물총을 완성하고 나서 물총 놀이를 하며 즐길 수 있다.체험 시기가 가을이라면 시목마을의 자랑인 단감 따기 체험을 할 수 있다. 햇살 좋고 물 맑은 곳에서 유기농으로 재배된 시목마을의 단감은 색이 선명하고 당도가 높아 고품질을 자랑하는데, 가을이면 드넓게 펼쳐진 과수원 가득 주홍빛 감이 풍성하게 달린다.이 밖에 시목마을에서는 황토로 지은 한옥을 숙소도 운영한다. 툇마루가 넓은 데다 주방과 화장실 등이 원룸으로 마련되어 있어 이용이 편리하다.
쉬는날: 1월 1일과 명절, 선거일
체험안내: 채소수확하기, 감자 수확하기, 옥수수 수확하기, 단감 수확하기, 감말랭이 만들기, 유기농 벼 수확하기, 고구마 수확하기, 쑥개떡 만들기, 인절미 떡메치기, 미꾸라지 잡기, 곤충 관찰하기, 대나무 물총 만들기, 치자 손수건 염색하기, 정원대보름 체험 등
※ 체험은 현지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므로 홈페이지 참고 및 전화문의
주차시설: 있음
유모차 대여: 없음
신용카드: 불가
애완동물: 없음
문의 및 안내: 061-383-9463
화장실
있음
주차요금
무료
내국인 예약안내
예약제로 운영되니 방문 전 사전예약
전라남도 담양군 대덕면 시목길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