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철천리 마애칠불상과 석조여래입상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해 전라남도 나주시 나주 철천리 마애칠불상과 석조여래입상의 홈페이지, 연락처, 이용정보, 위치(지도)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 철천리의 두 개의 보물 석상, 철천리 마애칠불상과 철천리 석조여래입상 *

전라남도 나주시 봉황면에 있는 철천리는 뒤로는 봉황의 명산인 덕룡산이 있으며, 마을 앞에 평야가 발달되어 있다. 자연마을로는 철야, 수각, 유촌, 선동마을 등이 있다. 이 마을에는 각각 보물 제461호와 보물 제462호로 지정된 마애칠불상과 석조여래입상이 있다.

* 나주 철천리 마애칠불상 *

석조여래입상(보물 제462호)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는 곳에 4각에 가까운 원추형(圓錐形) 바위가 있다. 여기 바위 전면에 불상을 조각하였다. 바위 정상에는 동자상(童子像)이 있었다고 하지만 지금은 없다. 동면에는 좌상(坐像) 1구가 있고 북면에도 좌상 1구가 있는데 합장(合掌)하고 있다. 남면에는 4구의 입불이 있는데 모두 수법이 비슷하다. 또 서면에는 원래 2구의 불상이 새겨져 있었다고 전하지만 일제강점기에 광부(鑛夫)들이 떼어냈다고 전한다. 이들 불상들은 모두 소발(素髮)의 머리에 육계가 명확하며 얼굴의 세부(細部)는 뚜렷하지는 않으나 윤곽이 분명하고 우아한 편이다. 그러나 체구는 빈약하고 굴곡도 표현되지 않았으며 신체의 구분, 옷 무늬 등 선 처리에 있어서도 너무 도식적이다.

좌상과 입상이 모두 비슷한 크기이며 발아래에는 1단의 돌출부를 마련하여 자연대좌를 이루고 있다. 지금은 7불이지만 없어진 서면 불상까지 합하면 9불이 된다. 원추형 비슷한 4면석에 다수의 불상이 비스듬하게 조각된 예는 극히 드물며 또한 이렇게 4면 불을 조성한 예 역시 우리나라의 귀중한 불상의 자료가 아닐 수 없다. 이 불상은 일부에서 전형적 양식의 퇴화가 엿보이며 기법의 둔화, 의문(衣紋)의 도식적(圖式的) 처리 등으로 보아 12∼13세기경에 조성된 것으로 보인다. 미륵사는 백제 성왕22년(544) 연기조사가 구례 화엄사와 함께 창건하였는데 임진왜란때 소실된 후 현재와 같은 모습으로 되었다고 전해오며 당초의 절 이름은 창룡사였다고 한다. 옛날에는 불상의 동자상을 돌려서 잘 돌아가면(또는, 돌가루를 먹으면) 아들을 낳는 다는 속설이 있어 여인들이 치성을 드렸다고 전한다. 1999년 용화전(29.4평)을 새로 지었다.

* 나주 철천리 석조여래입상 *

이 불상은 5.38m나 되는 거불(巨佛)로 주형거신광(舟形擧身光)과 동일석으로 조각되었다. 소발(素髮)의 머리에 육계가 큼직하고 얼굴은 사각형에 가까우며 둥글고 도톰 하다. 눈은 길고 코는 크며 얼굴에 가벼운 미소를 보이나 생동하는 불상의 미소는 보이지 않는다. 또 귀는 긴 편은 아니며 삼도가 표현되었으나 형식적이다. 신체는 괴량감이 충만하고 당당하나 어깨는 부자연스러우며 굴곡도 잘 나타나지 않았다. 수인은 시무외인, 여원인인데 어색하다. 발목 이하는 땅에 묻혀서 알 수 없는데 원래는 이중대좌였다고 전한다. 법의(法衣)는 통견(通肩)이며 의문(衣紋)은 원호(圓弧)를 그리면서 발목까지 내려오는데 V자식 의습이다. 광배(光背)는 주형거신광(舟形擧身光)이며 2조의 신광과 두광으로 구별되고 있다.

두광 안에는 머리 주위를 연화문으로 돌리고 그 사이에는 화문을 장식하였고 신광 사이에는 구름무늬(雲紋)을 새겼다. 이 석불은 얼굴의 비만감 또는, 괴체화(塊體化) 되어가는 신체적 조형 및 형식적인 의문 등이 보이나 상호에서 보여주는 강한 인상 촘촘하게 주름진 활달한 의습 아직도 전대에서만 볼 수 있는 당당한 어깨 등은 당대의 저력과 힘을 충분히 살려준 작품으로 고려시대 초기부터 유행하던 거불 양식임을 알 수 있게 한다. 조성연대는 10세기 후반경으로 추정된다. 이 불상은 현재 철천리 마을의 나지막한 산정에 위치하고 있는데 근처에 미륵사란 조그마한 암자에서 이 불상을 모시고 있다. 옆에는 보물 제461호인 칠불석상이있다. 이곳 봉황면 지역은 백제때는 실어산현(實於山縣) 통일신라 이후 조선초까지 철야현(鐵冶縣)이 있었던 지역이다. 치소는 바로 이웃한 철야마을이다.

[문화재 정보]
* 철천리칠불석상
지정종목 : 보물
지정번호 : 보물 제461호
지정연도 : 1968년 6월 10일
시대 : 고려
종류 : 불상
크기 : 높이 95cm

* 철천리석불입상
지정종목 : 보물
지정번호 : 보물 제462호
지정연도 : 1968년 6월 10일
시대 : 고려
종류 : 불상
크기 : 높이 5.38m


홈페이지

나주 문화관광 http://www.naju.go.kr/tour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없음

신용카드: 없음

애완동물: 없음

문의 및 안내: 나주시 역사관광과 061-339-8615


주소[지도]

전라남도 나주시 봉황면 세남로 408-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