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평사금동여래좌상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해 전라북도 순창군 순평사금동여래좌상의 홈페이지, 연락처, 이용정보, 위치(지도)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 우아하고 귀족적인 모습의 금동여래좌상 *

전라북도유형문화재 제165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순평사 대웅전에 봉안되어 있다. 전체 높이 104㎝, 상호높이 30㎝, 어깨너비 42㎝이며, 우아하고 귀족적인 모습을 보인다. 대좌나 광배가 없고 단지 불신만 있으나 거의 원형으로 잘 남아 있다. 자세는 결가부좌 한 오른발을 왼다리 위로 올리는 길상좌의 자세이다. 가사의 착의법은 고려 말기에서 조선 초기의 불상에서 흔히 보이는 통식으로 나타난 것과 같고, 승각기의 상단은 일자형으로 고려 후기에 약간 호형(활처럼 굽은 모양)을 이룬 것과는 대조적이다.

* 통일신라의 불상 양식을 이어받은 *

고려 후기 대부분의 불상 치레장식 안에는 화문이나 당초문 등이 조각되어 있는데, 이 불상의 치레장식 안에는 이러한 문양들이 생략되어 있다. 수인은 양손 모두 엄지와 중지를 맞댄 자세를 취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손은 따로 만들어 팔목에 끼우는데 이 불상의 손은 석고로 되어 있는 점으로 미루어 원래의 손이 유실된 것으로 보인다. 고려 후기에는 두 가지 형식의 불상이 조성되었는데 하나는 통일신라의 불상 양식을 이어받은 우아하고 귀족적인 모습의 불상들이고, 또 하나는 라마계 양식의 불상들이다. 이 금동불좌상은 바로 전자의 계열에 속하는 것으로, 조성 시기는 14-15세기경으로 추정된다. 구전에 의하면 전에는 남원에 있는 어느 사찰에 있었고, 1945년 후에 전라남도담양의 어느 개인이 소장했다가 전라남도 담양군 양각리의 백양사 포교당에 보관하였다고 한다. 그곳에서 거의 완파 지경에 이르러 있던 것을 순평사에서 수습하여 중수개금불사하고 대웅전에 보관하였다고 한다.


홈페이지

http://tour.sunchang.go.kr


이용안내

쉬는날: 연중개방

주차시설: 주차 가능

유모차 대여: 불가

신용카드: 없음

애완동물: 없음

문의 및 안내: 063-650-1623


상세안내

입 장 료
없음

화장실
있음


주소[지도]

전라북도 순창군 순창읍 금산로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