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택신도비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해 전라북도 장수군 김남택신도비의 홈페이지, 연락처, 이용정보, 위치(지도)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 성격이 준엄하여 위언으로 항소하기를 좋아 하여 *

신도비란 임금이나 고관의 평생업적을 기록하여 무덤가에 세워두는 것으로, 이 비는 조선 전기의 문신인 김남택의 공적을 기리고 있다. 김남택(金南澤)은조선 전기의 문신으로 호는 손재, 성수이며, 본관은 함창이다. 고려말 공민왕 19년(1370) 현 계남면 침령마을에서 태중대부 원비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목은 이색의 문하에서 성리학을 공부하였으며, 성격이 준엄하여 위언으로 항소하기를 좋아 하였다.

* 유학 진흥을 위해 진력 *

그는 조선조에 들어와 세종 조에 예조판서를 역임하다 만년에는 동생 형조판서 김남중과 함께 경상남도 하동에서, 다시 전라북도 장수 화산 북쪽 침령 아래로 퇴거하여 유학 진흥을 위해 진력하며 여생을 보내다 세종 18년(1436) 죽었다. 방촌 황희의 찬에 “군자가 천의를 체득하고 철인은 사기를 살폈도다! 만약 시우의 윤택이 있다면 만물은 스스로 빛나리라”라고 하였다. 1828년(순조 28) 지방유림의 공의로 월강서원을 창건하여 배향(配享)하였는데, 1868년(고종5) 훼철되었다가 1948년 복설되었다. 이 신도비는 최근에 이르러 후손들에 의해 세워진 것이다.


홈페이지

http://tour.jangsu.go.kr
http://tour.jb.go.kr/index.do
http://www.cha.go.kr


이용안내

개장일: 연중개방

주차시설: 없음

유모차 대여: 없음

신용카드: 없음

애완동물: 없음

문의 및 안내: 063-350-2326


주소[지도]

전라북도 장수군 계남면 원호덕길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