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 태고정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해 대구광역시 달성군 달성 태고정의 홈페이지, 연락처, 이용정보, 위치(지도)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 박팽년을 기리는 건물, 태고정 *

이 건물은 조선 성종 10년(1479) 박팽년의 손자인 박일산이 세운 별당건축이다. 지금 있는 건물은 선조 25년(1592) 임진왜란 때 불타서 일부만 남았던 것을 광해군 6년(1614)에 다시 지은 것이다. 일명 ‘일시루 (一是樓)’라고도 한다.현재 대청에는 임진왜란 후 치찰사로 온 윤두수의 한시를 새긴 현판과, 정유재란 후 명군 선무관이 남긴 액자들이 있다. 네모난 모양의 단 위에 서 있으며 앞면 4칸 ·옆면 2칸 크기로, 동쪽 2칸은 대청마루이고, 서쪽 2칸은 방으로 꾸몄다. 대청 앞면은 개방되어 있는데 옆면과 뒷면에는 문을 달았을 것으로 추정한다.대청 앞 기둥 사이에는 2층으로 된 난간을 설치하였다. 서쪽에는 온돌방과 부엌을 마련해 놓았는데 단순한 아궁이가 아닌 부엌을 한쪽 구석에 둔 것은 흔치 않은 것이다. 규모는 그리 크지 않은 건물이지만 가구나 세부가공이 정교한 편이다.

* 박팽년에 대하여 *

조선 전기의 문신. 사육신의 한 사람이다. 집현전 학사로 여러 가지 편찬사업에 종사했고 단종복위를 도모하다 김질의 밀고로 탄로되어 체포되어 고문으로 옥중에서 죽었다. 문장과 글씨에 뛰어났으며, 글씨에 《취금헌천자문(醉琴軒千字文)》이 있다. 묘는 서울 노량진 사육신묘역에 있다.


홈페이지

대구 달성군 문화관광 http://www.dalseong.daegu.kr/new/culture/
문화재청 http://www.cha.go.kr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없음

신용카드: 없음

애완동물: 없음

문의 및 안내: 달성군 관광과 053-668-3162


주소[지도]

대구광역시 달성군 하빈면 육신사길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