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2007-10-29 수정 2019-11-07 조회 25602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해 경상남도 김해시 수릉원의 홈페이지, 연락처, 이용정보, 위치(지도)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 수로왕과 허왕후가 거닐던 숲, 수릉원 *
수로왕릉과 대성동고분군 사이에 있는 숲으로 수로왕과 허왕후가 함께 거닐었던 정원과 같은 이미지로 수로왕릉과 가야왕들의 묘역인 대성동고분군을 이어주는 단아한 숲이라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 수릉원은 구 공설운동장부지로 인해 가야시대의 중요 문화재인 수로왕릉과 가야왕들의 능역인 대성동 고분군, 봉황동유적의 환경을 단절시키고 있어 그 자리에 야트막한 능선으로 조성하여 재래수종과 소나무 등을 심고 유적 간을 자연스럽게 이어주면서 수로왕과 허왕후의 만남을 테마로 한 생태공원으로 39,600㎡의 규모로 조성하였다.
* 수릉원의 다양한 조경 이야기 *
동쪽 마운딩에 설치한 산책로는 가야의 시조인 김수로왕을 기념하는 공간으로서 구실잣밥나무와 가시나무, 상수리나무 등 곧게 뻗은 나무를 심어 남성의 느낌이 들도록 하였으며, 정상에는 신단수 (팽나무)를 식재하였고 서쪽 출입문은 대성동 고분군을 지나 허왕후를 위한 공간으로 오르는 계단 주변에는 신이대를 심고 주변에는 야생감, 돌배, 살구, 개복숭아 등 열매를 맺는 유실수를 심어 여성의 느낌이 들도록 했다.언덕에는 허왕후의 고국인 인도불교를 상징하는 피나무 군락을 조성했다. 과거 공설운동장을 역사로 간직하기 위해 중앙에 가야의 한마당을 조성해 수로왕과 허왕후의 만남의 장소로 다양한 축제행사와 공연, 시민놀이마당 등의 행사를 할 수 있도록 했으며, 운동장 역사를 잘 증명해 줄 수 있는 상징적 건물인 본부석을 리모델링하여 전망대로 꾸몄다. 해상왕국인 가야를 표현하고 수로왕과 허왕후가 거닐었던 정원의 연못을 구상해서 조성하였으며, 옛 가야시대 습지에서 서식했던 것으로 추정되는 가시연꽃, 노랑어리연꽃 등을 식재했다.
이용시기: 상시개방
쉬는날: 연중개방
주차시설: 주차 가능
유모차 대여: 없음
신용카드: 없음
애완동물: 없음
문의 및 안내: 055-330-4414
입 장 료
무료
화장실
있음
주차요금
유료(1시간당 1,000원, 09:00 ~ 18:00), 그외 시간 무료
경상남도 김해시 분성로261번길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