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미술거리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해 충청북도 충주시 고미술거리의 홈페이지, 연락처, 이용정보, 위치(지도)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충주의 관광을 대표하는 아이콘들은 여럿 있지만 그중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곳이 고미술거리다. 충주의 역사와 문화를 탐방하는 첫 걸음을 이곳에서 시작하는 이유다. 이 일대 20km에 걸쳐 산재한 고미술상들의 숫자는 120곳. 15년 역사의 산물이다. 그 중 회원업소는 70곳에 달한다. 충주고미술거리는 충주호가 건설된 이후부터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됐다. 38번 국도변으로 수석을 수집하고 거래하는 상점들이 하나 둘 모여들기 시작하더니 장호원에서 산척, 앙성, 가금 엄정면 등지로 세를 불렸다. 이때부터 목계는 오석의 집산지이자 수석의 본산이 됐다.충주에 고미술거리가 형성된 것은 서울 인사동의 쇠락과도 궤를 같이 한다. 인사동의 임대료가 폭등하자 그 곳에서 영업을 하던 고미술상들이 서울 군자동을 거쳐 성남으로 이전했다.

성남이 도시화 되면서 이들 고미술상들이 다시 밀려난 곳이 충주의 중앙탑면 가흥리다. 그 후 자연스럽게 앙성면과 엄정면으로 그 영역이 확장되었다.38번 국도를 따라 장호원, 앙성, 중앙탑, 엄정으로 이어지는 이 지역은 남한강변에 위치한다. 충주는 물길 덕에 사통팔달 교통이 편리한 곳이었다. 선사시대부터 근현대에 걸쳐 제작된 미술품, 도자기, 농기구 등 다양한 작품들을 전시, 판매하고 있다.


홈페이지

한국고미술협회 http://www.hkoms.or.kr/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없음

신용카드: 없음

애완동물: 없음

문의 및 안내: 한국고미술협회 충북지 043-842-4955


주소[지도]

충청북도 충주시 중앙탑면 가곡로 20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