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량사(경기)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해 경기도 고양시 무량사(경기)의 홈페이지, 연락처, 이용정보, 위치(지도)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무량사는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북한동 464-1번지 북한산성 내에 자리한 대한불교법화종 사찰이다.『택리지(擇里志)』를 쓴 이중환은 땅의 기운이 가장 승한 곳으로 나라 안에서 네 곳을 꼽았다. 개성의 오관산, 한양의 삼각산(북한산), 진잠(대전)의 계룡산, 문화의 구월산을 정기가 빼어난 명산으로 보았다. 그 가운데서도 삼각산을 으뜸으로 꼽았다. 북한산은 수도 서울의 주산이요 진산이다. 삼국시대 이래 한국사의 중심이 되어 온 이 지역은 한민족의 문화와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 온 불교와도 밀접한 연관을 가지며 조선시대까지 이어 왔다.

북한산에 자리한 무수히 많은 절들 중의 하나인 무량사는 산성 초입에 자리하고 있으며, 창건 연대는 그리 올라가지 않으나 절의 창건과 관련한 흥미로운 일화가 전하고 있다. 고종의 후궁인 순빈(淳嬪) 엄(嚴)씨가 이곳에 산신각을 짓고 약사불과 산신탱화를 모신 뒤 백일기도를 올려 아들을 낳았는데 이 아들이 바로 조선왕조의 마지막 왕인 영친왕 이은(李垠: 1897∼1970)이다.그 뒤부터 이 절은 백일기도를 올리면 소원을 들어주는 사찰로 알려져 순빈의 원당(願堂)이 되었다고 한다. 또한, 경내에 약수가 있어서 처음에는 약수암(藥水庵)이라고도 불렀다가 1980년에 무량(無量)스님이 주지로 부임한 뒤에 절 이름을 무량암이라 하였다가 다시 무량사로 바꿨다. 지금도 약사전에는 순빈이 모시고 백일기도를 올렸다고 전하는 약사불좌상과 산신탱화가 남아 있다. 무량사는 경기도 전통사찰 제1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용안내

쉬는날: 연중무휴

주차시설: 주차 가능(북한산국립공원 주차장)

유모차 대여: 없음

신용카드: 없음

애완동물: 불가

문의 및 안내: 무량사 02-385-7777


상세안내

화장실
있음


주소[지도]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서문길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