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2007-12-18 수정 2019-03-12 조회 18222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해 경상북도 안동시 옥산사(안동)의 홈페이지, 연락처, 이용정보, 위치(지도)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 안동 제일의 약사여래 영험도량, 옥산사 *
옥산사는 한국불교태고종 소속의 사찰로 경북 안동시 북후면 장기리에 자리하고 있다. 옥산사는 언제 누가 창건하였는지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절 뒤에 있는 옥산사 마애약사여래좌상과 옥산사 전탑지로 미루어 보아 통일신라 때부터 있었던 듯한데 중간에 폐사되어 그 연혁을 알 수 없다. 옥산사의 마애불은 조형적으로 아름다울 뿐 아니라 마모도도 높은 편이 아니며, 안동 유일의 마애약사여래불이다. 지금의 옥산사는 이 마애불이 자리한 터에서 비교적 최근에 세워진 사찰이지만, 이 자리에 마애불 뿐 만 아니라 마애불이 바라보는 곳에 전탑지도 함께 자리해 있어 예전부터 어느 정도의 사세를 유지하고 있는 사찰이 존속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고 안동지역의 고문헌에서도 옥산사의 존재를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옥산사는 산정 가까이에 위치해 있어 와룡산을 비롯해 발아래에 내려다 보이는 안동지역의 수많은 연봉들의 풍광이 가슴을 탁 트이게 만들기에 충분하다. 옥산사가 바라보는 아래의 경치는 조금도 막힘이 없기 때문에, 특히 일출의 경관이 장관이어서 절로 오르는 길이 매우 험준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보기 위해 찾는 이들의 발걸음이 소리 없이 늘어나고 있다.
* 옥산사의 마애불이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이유는? *
예부터 우리의 불교 신앙형태가 관음 기도를 중심으로 흘러내려 왔다고들 하지만 약사신앙 역시 팔공산 갓바위의 경우처럼 우리 불교의 매우 중요한 맥을 이어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신앙형태는 신라시대 후기부터 민간 주도로 계승되어 왔다고 한다. 민간 주도이다 보니 공식적으로 사찰 내에 약사전을 지어 신행하는 형태 보다 갓바위의 경우처럼 석불로 조성해 노천불로 모시거나 암벽에 마애불로 조성하는 수법 등이 많았을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지금까지 전해오는 신라시대의 약사불은 흔치 않은 실정이다. 안동 옥산사의 경북유형문화재 제181호 마애약사여래불은 문화재적 가치로는 그리 후한 점수를 따진 못했지만 이러한 이유로 매우 귀한 마애불이다.
쉬는날: 연중무휴
주차시설: 주차 가능
유모차 대여: 불가
신용카드: 없음
애완동물: 불가
문의 및 안내: 옥산사 054-859-5611
화장실
있음
외국어 안내서비스
불가
경상북도 안동시 북후면 벽절길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