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법사(창원)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해 경상남도 창원시 정법사(창원)의 홈페이지, 연락처, 이용정보, 위치(지도)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통도사 마산포교당 정법사는 가고파의 푸른 물결이 넘실거리는 합포만이 병풍처럼 펼쳐져 있고, 뒤로는 학이 춤추는 형태인 마산의 명산 무학산(舞鶴山)이 자리하고 있는 지역 불자들의 신앙과 포교의 구심점이다. 우리나라 근현대사에서 빛나는 민주성지로 손꼽히는 포교의 도량으로서, 고통 속에 번민하는 현대인들을 위한 참된 삶의 안내자로서 무명을 밝히는 등불이 되고자 한 정법사는 마산사람들 사이에선 그냥 ’포교당’으로 통한다. 앞에 어떤 수식어가 붙지 않아도 포교당이라 하면 당연 정법사를 지칭하는 말이 된지 오래이듯 정법사가 마산불교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는 사뭇 남다르다. 정법사는 전통사찰이면서도 시대의 흐름을 앞서가는 정법도량이다. 도심 포교당이라는 창건목적에 어긋나지 않으면서도 부처님의 가르침을 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하여 상구보리 하화중생의 보살도를 실천해 가고 있는 정법사는 지난 96년 부임한 주지 지태스님에 의해 이 시대 불자들의 최고선이 동체대비사상의 실천임을 깨닫고 헐벗고 삭막한 이 도시에 춥고 배고픈 이웃들을 위한 종교개혁과도 같은 큰 바람을 불러 일으켰다.

정법사는 마산지역 포교당 역사의 산증인인 셈이다. 정법사 경내 벽면 한편으로 ‘마산불교 거사림’ ‘정법교직원불자회’ ‘마산시청 공무원불자회’ ‘마산불교청년회’ ‘영축다도회’ ‘정법불교학생회’ 등의 현판이 걸려있는데 이곳이 마산불교의 중심이라는 사실을 다시한번 상기시켜준다. 이처럼 정법사는 10여개에 이르는 마산지역 신행단체들에게 ‘생활법당’이라는 활동공간을 마련해 줌으로써 지역신행단체들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신행활동을 북돋워 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2002년 초 조계종으로부터 전문교육기관으로 승인받은 영축불교대학을 운영, ‘배우지 않고는 실천도 없다’는 기치를 높이 들었으며 불우이웃돕기 생필품 판매소와 무료급식소인 ‘보현의 집’을 운영, 지난 7년동안 하루도 거르지 않고 200여명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매일 점심공양을 대접하고 있다. 또한 지역의 독거 어르신들을 위한 도시락 배달사업, 불우이웃 결연후원활동 등을 펼치며 이 시대 진정한 보살행이 무엇인지를 몸소 보여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1928년 개원해 지역의 대표적 사립유치원으로 성장한 역사 깊은 대자유치원 역시 마산지역 내에서 참다운 인성교육에 헌신적인 역할을 다하고 있다. 대한불교 조계종 제15교구본사 통도사 마산포교당으로 지난 1912년 4월8일 초창된 정법사는 현재 전통사찰 제33호로 등록되어 있다.

* 창건배경 및 역사

마산 도심 정중앙에 위치한 정법사는 우리 민족이 갖은 탄압과 혹사를 당하고 있던 일제치하에 불법(佛法)으로 우리 민족의 역량을 하나로 모으고, 민생을 구제하고자 한 당시 양산 통도사 주지 구하(九荷) 대선사에 의해 1912년 창건됐다. 초대 주지로 경봉 대선사가 취임한 이래 불교계의 수많은 큰스님들이 거쳐간 곳이기도 하거니와 많은 독립운동가들이 이곳 정법사에서 우리 민족의 자주와 독립을 도모하기도 한 민족사관의 중심도량이기도 하다.


홈페이지

정법사 http://www.jungbupsa.or.kr


이용안내

쉬는날: 연중무휴

주차시설: 있음

유모차 대여: 불가

신용카드: 없음

애완동물: 불가

문의 및 안내: 정법사 055-246-8393


상세안내

이용가능시설
설법전, 관세음보살상, 범종루, 보은탑, 생활관 법당 등

화장실
있음


주소[지도]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몽고정길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