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박물관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해 서울특별시 성북구 고려대학교박물관의 홈페이지, 연락처, 이용정보, 위치(지도)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고려대학교 박물관은 국내 대학박물관의 효시로서 역사, 고고, 민속, 미술에 이르는 다양한 소장품 약 10만 점을 소장하고 있는 종합박물관이다. 100년사 전시실 및 제1전시실(역사/민속 전시실), 제 2전시실(고미술 전시실), 그리고 제 3전시실(현대미술전시실)이 있으며 이 밖에 기증자기념전시실, 기획전시실로 구성되어있다.

[혼천의 및 혼천시계]
조선 현종 10년(1669) 천문학 교수였던 송이영이 만든 천문(天文)시계로, 홍문관에 설치하여 시간 측정과 천문학 교습용으로 쓰였던 것이라 한다. 시계의 지름은 40㎝이고, 그 중심에 위치한 지구의(地球儀)의 지름은 약 8.9㎝이다. 2개의 추운동에 의하여 움직이는데, 하나는 시각을 위한 바퀴와 톱니바퀴들을 회전시키고, 다른 하나는 종을 치는 장치를 위한 것으로, 여러 개의 쇠구슬이 홈통 안을 굴러 내려감으로써 종을 치는 망치가 걸려 곧 종이 울리고, 회전바퀴 살에 붙은 주걱들에 의하여 쇠구슬이 들리면서 이 작동이 반복된다. 즉, 2개의 축을 동력으로 하여 여러가지 톱니바퀴를 움직이는 시계장치와 지구의가 설치된 혼천의 두 부분이 연결되어 있어 시간과 천체의 위치를 동시에 알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조선시대에 만든 천문시계 중에서 유일하게 남아있는 유물로, 조선시대의 전통적인 모델이었던 물레바퀴의 원리를 동력으로 삼은 시계장치와 서양식기계 시계인 자명종의 원리를 조화시켜 전혀 새로운 천문시계 모델을 만들어냈다는 점에서, 세계 시계 제작기술의 역사상 독창적인 천문시계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홈페이지

고려대학교박물관 http://museum.korea.ac.kr


이용안내

이용시간: 10:00~17:00
※ 입장은 관람종료 1시간 전까지 가능

쉬는날: 매주 일요일, 박물관 규정에 정한 휴관일 및 국경일

이용요금: 상설전시 - 무료
기획전시 및 특별전(대관전시 포함) - 전시에 따라 별도로 책정

유모차 대여 여부: 없음

신용카드 가능 여부: 없음

애완동물 가능 여부: 불가

문의 및 안내: 고려대학교박물관 02-3290-1514


상세안내

사업내용
유물 수집, 보존, 관리/ 발굴, 조사, 연구/ 해외전시 및 특별전시 /사회교육/ 대외협력 / 학교사자료 수집, 전시

체험프로그램
[어린이교육] 박물관?놀이터?, 우리동네박물관
[청소년교육] KUM탐사대
[성인교육] 문화강좌

예약안내
단체관람문의 02-3290-1513

한국어 안내서비스
단체관람자에 한하여 사전예약 후 진행


주소[지도]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