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2008-07-09 수정 2024-10-29 조회 15716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해 경상남도 통영시 서호시장 (새터시장)의 홈페이지, 연락처, 이용정보, 위치(지도)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서호 재래시장은 통영경제의 발상지로 통영의 정서와 매력이 넘쳐나는 명물 시장이다. 서호 뭍으로, 재 너머로 시집간 딸의 소식을 물어보며 애비의 사랑을 몰래 전해주던 정이 넘치는 재래시장이다. 또 서호시장은 새터 시장이라고도 부른다. 새터란 지명유래는 서호만 바다를 매립하고부터 새로 생긴 터라 하여 ‘새터’라고 부르며 아침시장의 뜻으로 아침제자 라고도 부른다.
해양관광휴양지 통영의 하루일과는 서호시장이 열린다. 칠흑 같은 어둠이 가고 새벽녘이 밝아오면 아낙네들은 밭에서 장만한 장거리를 가지고 서호시장으로 몰려든다. 어촌마을에서도 서호시장에 가기위해 새벽잠을 설친다. 통통배를 타고 바다에서 힘들게 잡은 생선을 서호시장에 내다 팔기위해 날이 밝기 전에 통영항으로 달려간다. 한산도에서 용초도에서 비진도에서 연화도에서 모여든 어선들은 어느새 서호만 작은 항구를 꽉 메우고 항구는 갈매기 소리, 통통배소리가 항구의 정취를 물씬 풍기게 한다. 아침 서호시장은 시장을 보러온 사람들로 활력이 넘쳐나고 생기가 돈다.
침체되어 있던 서호시장을 살아움직이는 장소로 조성하여 관광객들에게는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를, 상인들에게는 소득증대를 위한다. 이곳에 문화체험장과 특산품 판매장, 고객쉼터, 공연장, 화장실 등을 설치하여 시민들에게 더욱 편하고 친근감있는 시장으로 거듭났다.
영업시간: 05:00 ~ 09:00
판매 품목: 농산물, 건어물, 어패류
유모차 대여: 없음
신용카드 사용: 없음
애완동물 동반: 없음
문의 및 안내: 055-645-3024
경상남도 통영시 새터길 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