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2007-09-11 수정 2022-07-08 조회 47692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해 대구광역시 달성군 화원동산의 홈페이지, 연락처, 이용정보, 위치(지도)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대구시 달서구와 달성군 사이에 자리한 고장이 화원읍이다.왜관에서 흘러내려온 낙동강이 달성군 다사읍에서 90도로 심하게 꺾인 뒤 화원에 이르러서는 180도 방향을 바꿔 흘러간다. 그렇듯 낙동강 물이 반대 방향으로 완전히 돌아나가면서 뭍과 만나는 지점에 화원동산이 들어섰다.화원읍 성산리에 위치한 화원동산은 구마고속도로 화원나들목과도 아주 가깝다. 화원동산은 서북쪽에 산성의 절벽을 끼고 굽이치는 낙동강이 유유히 흐르고 있고 아래쪽의 강물을 따라 늘어선 버드나무,포플라 나무의 짙은 그늘이 드리워진 공원으로서 그 경치가 아름답기로 제일가는 곳이라 할만하다.
지금은 상화대 위에 팔각정이 우뚝 서 있어서 온 주위의 경관을 바라볼 수 있게 잘 꾸며져 있고 자연 경관을 십분 활용한 공원은 인근 주민뿐만 아니라 대구시민의 행락지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낙동강의 푸른 강물과 깎아자른 듯한 절벽과 넓은 백사장이 뛰어난 경관을 이룬 화원공원운 원래 신라의 왕족이 때때로 이곳에서 가득히 핀꽃을 감상했다하여 화원이라 하며, 꽃을 즐기던 자리를 상화대라 한다. 강변의 흰 모래밭 등 주위의 경관이 아름답고, 보트장 등의 놀이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 화원동산 토성에 대하여 *
화원동산의 가장 우뚝한 장소인 성산에는 토성이 있으며 이는 신라 선덕 왕때 축조한 것으로서 그 모양이 잔과 같이 생겼다하여 배성 또는 잔 뫼라고도 하며, 성산이란 명칭도 이때 산에 성이 있다고 해서 붙인 이름이라 한다. 신라 경덕왕이 이곳 풍치의 아름다움을 보고 감상한 곳이라 하여 붙여진 상화대가 있으며 배성 주위 일대에는 30여기의 고분이 산재해 있는데 당시 호족들의 무덤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조시대에는 이 성이 봉화대로 사용되었다. 풍치가 아름다운 곳에 정자가 있어 시인문객들이 절경을 노래했다. 문인들이 찬미한 배성 십경은 다음과 같다."가야낙조 금호어적 삼포추색 우암낙응 노강월계 낙수귀범 다산취연 비슬숙운 화대모춘 대평경가"이곳을 화원이란 이름으로 부르게 된 것도 꽃동산처럼 아름답기 때문에 연유하였으리라 생각된다.
http://www.dssiseol.or.kr/pages/main/index_real.html
이용시간: 06:00~21:00
쉬는날: 연중무휴
체험안내: [동물먹이주기체험]
- 체험내용 : 토끼 먹이주기 체험, 사슴 먹이주기 체험
- 체험비 : 무료
- 3~5월, 9~10월만 예약 가능/단체예약(30인 이상)만 가능
[민속놀이한마당]
- 체험내용 : 팽이치기, 투호놀이, 제기차기, 고리던지기, 윷놀이 등
- 체험비 : 무료
- 인원체함없음
※ 예약문의 : 053-635-7111, 7112
주차시설: 있음(대형10, 소형133, 장애인3)
유모차 대여: 불가
신용카드: 없음
애완동물: 가능
문의 및 안내: 053-659-4465
이용가능시설
문화해설사의 집, 성산동 고분, 쉼터(작은도서관), 야생화 식재지, 동물원, 만남의 광장, 송사정, 전망대(매점), 필승기원비, 경관명소(포토존), 월남참전기념비, 화원정, 큰잔디광장, 놀이터, 동산체육시설 등
입 장 료
무료
한국어 안내서비스
문화관광해설사의 집 - 수경시설 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20명 이상 단체 이용시 해설을 받을 수 있다.(문의전화 053-635-6407)
대구광역시 달성군 화원읍 사문진로1길 40-12